담배 금단현상 이겨내서 금연 성공하기
금단현상 [withdrawal symptoms]
금단현상이란 ?
지속적으로 사용하던 물질을 갑자기 중단하거나 사용 양을 줄일 경우 발생하는 생리적, 행동적 반응을 말합니다. 금단 현상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기호품에는 알코올, 니코틴 등이 있습니다.
<네이버 건강백과 참고>
금연을 하게 되면 암을 비롯한 여러 가지 질환의 발생 위험을 감소시키고, 건강하고 깨끗한 인상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. 금연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금단현상을 이겨내는 것이 관건이라고 생각합니다.
흡연을 하시는 분들은 담배를 끊으려고 수없이 많은 노력을 하시지만 금단현상에 곧 무릎을 꿇고 맙니다.
흡연은 본인 뿐 아니라 주변인들의 건강을 해치는 나쁜 습관이며, 중독성 질환입니다.
금연을 하려면 결심과 실천이 꼭 필요합니다.
실제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흡연이 건강에 해롭다는 사실을 대부분 알고 있지마 결심하고 실천하고자 하는 노력이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.
특히 금단현상은 금연한 뒤 짧게는 1주일, 보통은 한 달 정도 지나면 금단증상으로 가장 힘들다고 합니다.
금단현상을 극복하기 위해서 도움이 되는 정보들을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.
1. 금연을 하게 되면 얻게 될 이득을 생각합니다.
금연을 하므로써 얻을 수 있는 나와 주변인들의 건강, 경제적 이득을 생각합니다.
답배값이 처음 인상됐을 때만 해도 2배 이상 올라간 담배값이 부담스러워 금연을 결심했던 분들이 많았지만
담배판매량은 크게 변한 것이 없었습니다.
2.입헹구기 & 양치질 하기
금단증상은 일상생활에서 장시간 지속되는 게 아니라 특정한 순간 불쑥 나타나기 때문에 그 순간을 잘 넘기는게 중요합니다.
음식을 먹고 난 후에 습관적으로 흡연을 하는 버릇이 있었던 분들은 반드시 바로 양치질을 해 주는 것이 흡연 욕구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. 담배를 피우고 싶다는 마음이 강하게 든다면 편안한 자세로 심호흡을 하거나 잠깐 바람을 쐬며 스트레칭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.
3. 물 자주 마시기
흡연의 충동이 들기 전에 일정한 간격을 두고 물을 마시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.
물을 자주 마시면 이뇨작용이 활발해져 니코틴을 배출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하니 의식적으로 물을 자주 마셔주세요.
4. 금주 (술 마시지 않기)
흡연하시는 분들 보면 술자리에서 담배 피우시는 모습을 많이 봤습니다.
몇일 동안 금연을 잘 하다가도 술을 마시면 담배가 생각이 난다고 합니다.
우선 금연을 결심하신 이상 술자리나 모임은 되도록 피하시는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.
5. 금연보조제의 도움 받기
본인이 어느정도 니코틴에 중독되어있는지 테스트 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.
상태를 잘 알아야 금연 성공에 더 다가갈 수 있기 때문이죠. 만약 혼자 힘으로 금연하기 어렵다고 판단된다면 보건소를 방문하여 금연보조제 (니코틴 패치)의 도움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.